3월 18

가드닝의 기분 좋은 동행 _ 스페이스톡의 ‘GARDEN FURNITURE’

아스팔트 길 위에 우두커니 서있는 회색 빛 건물 속으로 빨려 들어가듯 바쁘고 거친 숨을 쉬는 현대인들. 잿빛으로 물든 삶에 심신이 모두 지쳐 병들어가는 현대인들은 몇 해 전부터 에코와 힐링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그리고킨포크와북유럽의 라이프 스타일– 느리고 여유로운 자연 속 소박한 삶을 동경하며 삶에변화를 시도하였다.이러한 변화로 사람들은삶의 공간에 녹음을 가져오는 가드닝에 주목했고, 실내 공간의 화분을 들이는 것부터 시작해 자신만의 가든을 가꾸기 시작했다.이렇게 가드닝은 하나의 삶의 트렌드로자리잡았다.

이와 같이 변화하는 라이프 스타일에 발 맞추어 스페이스톡 환경디자인연구소에서는 현대인의 가드닝라이프를 연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가든시설물들을 개발하였다. 시설물을 연구 개발함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킨포크 라이프스타일과북유럽–스칸디나비아의 디자인 철학이었다. 그것은 자연과의 조화로운 삶을 중시하며, 전통을 계승하고자 하는 인본주의적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이론적 개념을 토대로 하여 다양한 해외 우수사례와 이미지를 리서치하고, 현대 가드닝 스타일과 가든퍼니처트랜드를분석하였다. 지금부터 이를 바탕으로탄생한 스페이스톡만의 가든 시설물을 소개하고자 한다.

_Design Concept.<Mix & Match>

먼저 킨포크의 라이프 스타일과 북유럽 디자인의 두 개념을 하나의 시설물에 접목시키기 위해 소재적 측면과 기하학 패턴을 연구를 하였다.자연과 삶의 조화로움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친환경 소재가 적합하다 판단하여 목재를 주재료로 선택했다. 하지만 목재만으로는 모던하면서도현대적인 감각을 표현함에 있어 부족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그래서 포인트 소재로서 석재와 라탄을추가로 선택했고, 북유럽의 기하학 패턴을 반영해 유니크함을더하고 기존의 가든 시설물과 차별성을 두고자 하였다.

_Product Item 01. 파고라+바테이블

따사로운 햇살을 받으며 놀이터에서 뛰어 노는 아이들. 그 옆에 푸르른 녹음이 가득한 정원에서 한가로이 아이들을 바라보며 평온히 휴식을 취하는 아이의 엄마. 파고라를 디자인함에 있어 가장 염두 한 점은 삶의 풍요에서 느껴지는 여유와 휴게공간에서 보내는 따뜻한 시간을 어떻게 시각적으로 표현하는가에 있었다.

자연이 지닌 고유의 색감을 제품에 고스란히 담고자 목재 본연이 지니고 있는 색감과 결을 충분히 표현하였고, 부식도장으로 마무리 된 프레임이 오랜 시간의 흐름을 보여준다. 바테이블에 포인트로 북유럽의 감각적 디자인 패턴을 반영하였는데 색감 또한 짙은 녹색으로 표현하여 마치 푸른 잎사귀가 가득 담긴 듯 하다. 벽면에도 바테이블과의 통일성을 주고자 삼각형의 기하학 패턴으로 수납공간을 재해석 하였다. 후면에는 플랜터를 설치함으로써 가든 시설물로서의 기능과 놀이터에서 뛰노는 아이들이 파고라를 향해 직접적으로 달려드는 것을 막아 안전성의 기능을 더하였다.

 

_Product Item 02. 작업대

가드닝을 함에 있어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작업대이다. 손으로 무언가를 만드는 취미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만의 작업공간을 꿈꾼다. 그리 넓지는 않을지라도 넉넉한 수납공간과 나에게 맞춤 설계된 듯 한 효율적인 동선으로 만들어진 공간 말이다. 우리는 마치 나만의 가드닝이 이뤄지는 비밀스러운 작업공간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아기자기한 감성을 담아 작업대를 디자인 했다.

간이 테이블을 이용하여 작업의 효율성과 동선의 자유로움을 높였다. 그리고 많은 수납공간을 배치하여 작업에 필요한 물건을 효율적으로 보관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농기구 보관, 서랍형 선반, 화분 등의 요소를 다양하게 배치해 사용자의 즐거움을 유도했다. 또한파고라의기하학 패턴을 반영하여통일성을 유지함과 동시에 시각적 유니크함을 주었다.

_Product Item 03. 티테이블

꽃과 나무가 잘 가꿔진 아름다운 정원 한 가운데, 정성껏 차린 다과를 준비하고 사랑하는 나의 가족, 내 이웃과 함께하는 시간. 그 것이 바로 일상 속 최고의선물이자힐링이 아닐까?

소중한 사람과의 티타임을 갖는 자리를 더욱 소중하고 뜻 깊게 만들고자 우리는 작은 디테일도 지나칠 수 없었다. 어쩌면 가든에서 내가 누군가와 함께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곳이 바로 이 티테이블이 될 것이다. 상대방과 마주앉아 함께 차를 마시며 담소를 즐기고 시간을 공유하는 공간. 우리는 이 테이블에서 이뤄지는 모든 이의 대화가 소중히 기억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디자인하였다.

 

_Product Item 04. 라탄벤치

해외의 유명 리조트나 고급 빌리지의라운지와 가든을 보면 빼놓지 않고 등장하는 퍼니처가 있다. 바로 라탄 소재의 벤치다. 라탄은 친환경 제품으로 인체에 전혀 무해하며 통풍 또한 용이하다. 여름용 가구로 대부분 인식하고 있지만 자연의 재질로 만들어져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해 사계절 모두 사용하기에 좋다. 조직이 섬유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자연의 질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으며 탄력성이 좋아 주목 받고 있는 소재이다. 이국적이면서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지만 친환경 소재의 특성으로 자연과도 이질적이지 않고 잘 어우러져 가든 퍼니처의 소재로 매우 적합하다. 뿐만 아니라 형태를 만듦에 있어 제약이 적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로 연출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우리는 이러한 소재적 특성을 적극 반영하여 선형의 다양함을 담은 벤치를 만들고자 하였다.

 

 

지금까지 스페이스톡에서 준비한 가든 시설물들을 살펴보았다. 삶의 휴식을 제공하는 휴게 시설물을 디자인 한다는 것은 어쩌면 그 곳에서 만들어질 누군가의 삶의 이야기를 디자인하는 것과도 같다.어떠한 공간을 연출하고 제공하느냐에 따라 사용자의 태도와 그 곳에 머무는 시간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우리는 도심 속의 오아시스, 작은 자연과 많은 사람이 공존하는 가든 안에서 스페이스톡의 가든 퍼니처가 누군가의 가드닝 라이프에 기분 좋은 동행이 되길 바란다.

강아지같은 눈망울과 아름다운 미소가 매력인 디자인팀 윤재연☆

스크랩FacebookTwitterme2dayYoz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