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8

독일 디자인 어워드

늘 열정적으로 일하고 있는 스페이스톡에 하나의 메일이 왔다. 메일의 내용은 “German Design Award”에 노미네이트 되었다는 내용!! 스페이스톡의 디자인이 또 한번 세계의 주목을 받고있다.

여기서 설명하자면 “German Design Award”는 독일연방 경제기술부의 후원으로 1953 년에 설립된 The German Design Council이 2006 년부터 매년 주최하고 있는 권위 있는 국제 디자인상이다. 세계 각국의 디자인상을 수상한 제품 중에서 The German Design Council의 추천을 받은 상품만 수상 후보가 된다. 본상은 9 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카테고리에서 금상, 은상을 결정한다.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에 입상 경력이 있는 제품이 참여하여 경쟁하는 ‘상 중의 상’이라 평가 받는 디자인이다.

그림1.gif

“German Design Award”는 업체들이 작품을 출품해 평가받는 디자인 어워드와는 달리 주최측이 국제 디자인 대회 등에서 검증된 작품을 직접 선정해 초청하는 형식으로 이뤄진다.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에 입상한 경력이 있는 제품 중 디자인 트렌드를 이끌고 최고의 디자인 품질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보여준 제품을 공정하게 평가하여 수여하는 방식으로 심사된다. 까다로운 참가 자격과 초청 작품에 한해서만 심사를 한다는 점에서 국제 디자인 어워드의 ‘챔피언십 대회’로 불리기도 한다.

이번 대회에서는 홈 인테리어, 라이프스타일, 작업 공간, 운송 등 총 10개 부문에서 총 1,900여 점의 출품작이 각축전을 벌일 예정이다. 그리고 스페이스톡의 선정 부문은 Transportation and Public Design (Excellent Product Design)로 “IF award”와 “reddot award” 수상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수상부문에 노미네이트되었다.

이제 노미네이트된 두 개의 제품을 소개할 시간이다.

첫 번째 제품은 Elastic bicycle rack이다. 실외형 자전거 거치대로 사용자가 별도의 시건장치 없이, 자신의 자전거를 손쉽게 거치 및 시건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기본적으로 1대의 자전거를 거치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으며, 조형/형태적으로는 심플하고 세련된 조형언어를 강조한 외관을 통해 다양한 공간에 적용될 수 있는 공공시설물의 특성이 고려되었다.

그림44.jpg

그림55.jpg

두 번째 제품은 Obin이다. 야외에 설치되는 재활용 분리수거함으로 주변공간을 투영하며 조화를 이루는 이미지를 살린 디자인이 특징이다. 분리수거함의 입구는 순환되고 재활용되는 것을 상징하는 원형의 모습으로 디자인되었다.

그림2.jpg

그림33.jpg

올해도 독일 ‘IF award’와 ‘reddot award’에 이어 “German Design Award”에 노미네이트 되면서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디자인의 우수성을 입증 받았다. 권위 있는 국제 디자인상을 연이어 수상함으로써 글로벌 디자인으로 결실을 맺어가고 있다. 앞으로도 디자인과 기능을 특성화시킨 우수한 제품개발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여나가게 될 것이다.